법학과, 국회 보좌진 관련 특강 진행

작성일
2023.10.12
작성자
원도은
조회수
62

우리 법학과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5월 19일(금) “대한민국 국회에서 일하기: 국회 보좌진이 하는 일과 되는 법”이라는 주제의 교과연계비교과 프로그램 특강을 개최하였다. 사회과학대학 101호 대형강의실에서 개최된 동 특강은 한편으로는 강의실에서 배우는 법학과 실무에서의 입법과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른 한편으로는 강릉원주대학교 학생들이 졸업 후 입법부로의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국회 보좌진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국회 여・야 교섭단체에 소속된 보좌관들을 초청하였다.


10여년의 근무를 거쳐 4급 서기관 대우의 보좌관까지 승진하여 활동하는 두 보좌관님들의 발표와 설명을 통하여 국회 보좌진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보좌진이 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인지 들을 수 있었다. 참석한 학생들은 국회 보좌진의 “업무 자체에 대한 만족감은 어느 정도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국회의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국회에서는 저출산・수도권 인구집중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논의하고 있나요?” 등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하였고, 보좌관들의 답변을 들었다. 일반적인 공채시험 후 근무하는 공무원과 달리 보좌진은 별도로 채용된다는 점, ‘입법’이라는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하고, 강릉원주대 학생들은 ‘국립대’에 재학하고 있는 우수한 학생들로 본인이 희망하고 노력만 한다면 얼마든지 국회의원 보좌진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법학과는 재학생이 법률가 및 공직자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재학생들에게 여러 공직 및 법무 관련 진로와 관련한 특강・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첨부파일